영국, 리버플대학교
University of Liverpool 에서 Health Secience공부해야하는 이유? - 9명의 노벨상 수상자 배출 - 해부학 및 생리학 영국 랭킹 5위 - 물리치료학 영국 랭킹 2위 -간호학 영국 랭킹 2위
최근 Health Science 에 대한 관심은 더욱더 열기를 띄고 있습니다.
몇년전 부터 의료계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최근은 거의 유학을 희망하는 학과 Top 5에 뽑힐 정도로 관심이 큰데요.
특히 영국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서 이러한 양상을 많이 보이시는 것 같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아무래도 영국은 배움 이후 취업이 어려운 편이라는 인식이 강한편입니다.
하지만, 영국유학 후 취업률이 높은 학과로 물리치료, 간호학, 작업치료학 등이 손꼽히면서 Health Science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지신게 아닐까 싶습니다.
영국대학 졸업 이후 취업까지도 생각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오늘은 University of Liverpool의 Health Science 전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University of Liverpool 인가요?
왜 보건과학(Health science)을 배우려면 리버풀 대학을 선택 해야 하는 것일까요?
먼저 리버풀 대학에 대해서 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리버풀 대학은 영국의 아이비리그 라고 불리는 러셀그룹 대학의 원년 멤버로서 영국 최고의 명문대 자리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국립보건 서비스 조직인 NHS Trusts 와 파트너십을 맺고 수년간 지역 건강 서비스를 위해 기여 하고 있는 대학 입니다.
이러한 파트너 쉽 과 질 높은 교육으로 리버풀 지역 GP의 80% 와 의료 전문가들을 양성해온 학교가 바로 리버풀 대학 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전염병 및 세계 보건 및 임상 약리학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대학교 로서, 보건과학 공부를 희망하신다면 단연 리버풀 대학은 최고의 선택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영국을 선택 하시는 것은 아니시겠죠?
해외에서 의료계 쪽으로 공부 할 때 가장 걱정 되는 것이 바로 한국에서도 자격증 사용이 가능할까? 라는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리버풀 대학에서 자격증 취득을 하면 한국 자격증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국시원)
Health Science 학과 어떤 공부를 하는 곳일까요?
그럼 보건과학과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 수 있을지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학(Nursing): 환자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회복 할 수 있도록 돕는 학문.
-시각교정학(Orthoptics): 양안의 안과 검사 및 비수술적 시능교정 모두를 담당하는 학문.
-물리치료학(Physiotherapy): 신체적 손상 및 장애로 인한 질병의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횝복하기 위한 학문.
-작업치료학(Occupational Therapy): 신체나 정신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 능력 향상과 사회 복귀를 돕는 학문.
-진단 방사선학(Diagnostic Radiography):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한 방사선 자료의 판독을 하는 학문.
-방사선 치료학 & 종양학 (Therapeutic Radiography & Oncolog): 고 에너지의 X선이나 전자선,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학문.
이렇게 세분화 된 전공을 통하여 자신의 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학 후 1학년 때 부터 실무를 하고 직업 관련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리버풀 대학의 가장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내가 입학 할 수 있을까? 적극적인 파운데이션 과정 활용 하기
먼저 영국대학교에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영국의 교육 과정을 이해 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정규 교육 과정을 밟은 학생에게 영국으로 대학 입학은 조금 어려운 일 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먼저 교육과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영국유학을 준비할 때, 한국과 영국의 차이점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고등학교 교육 부터 입니다.
우리나라는 고등학교 가 3년으로 되어있지만, 영국은 4년 입니다. 우리나라는 대학이 4년제 인것과 비교해 영국은 3년제 입니다.
영국의 고등학교 교육제도가 4년 이고 우리나라가 3년이니 '1년'이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그뿐만이 아니죠. 영국의 수능이라고 불리는 A-level 혹은 IB가 필요하기도 한데요.
한국에서 수능을 중신으로 공부를 해온 학생들은 1년의 차이와 더불어 이러한 시험을 공부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현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영국 대학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활용 하여 대학에 입학 하고 있습니다.
리버풀 대학의 Health Science 파운데이션을 예시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4년제 대학과 기간이 별 차이가 없을 뿐더러 리버풀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 한 후 협회 등록을 마치게 되면 바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운데이션으로 시간이 지체 된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교육기간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히려 더 짧은 것이 대부분이죠.
또한 리버풀 대학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으로 입학 하면 동시에 리버풀 대학교의 조건부 허가서도 동시에 발행 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조건을 맞춘다면 본과 학생으로 진학을 할 수 있다는 안정감을 가지고 출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를 가지고 공부를 하면서 목표를 잃지 않는 것일 것 같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 하려면 어떤 기준이 있을까?
먼저 파운데이션과정을 입학 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준을 맞춰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등학교 3학년 내신 6등급 이상
-
IELTS for UKVI
-
자기소개서
-
사전인터뷰
먼저 고등학교 내신 6등급 이상 일 것입니다. 사실 그리 어려운 조건은 아닙니다.
영국유학을 위해서, 영어공부를 꾸준히 해서 시험 공부를하신 분들은 IELTS 도 잘 준비 하실 수 있으시겠죠?
자기소개서 와 사전 인터뷰란 무엇일까요?
먼저 자신이 왜 이공부를 해야하는지 어떠한 준비를 해나갈 것인지 500자 정도의 글을 작성해야합니다.
그리고 인터뷰가 필요하죠.
인터뷰는 자신이 전공 하고 싶은 분야를 왜 하고 싶은지에 대한 사전 인터뷰라고 생각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버풀 대학교는 이러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리버풀 대학 본과에 공부할 준비를 해나가, 본과에 적응도 더 빨리 할 수 있는 좋은 장점들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국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은 패스웨이 과정에서 성적 우수자에게 특별 장학금도 지급이 되니 공부를 더욱더 열심히 해야 하는 명분도 제대로 생기는 것 같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2022년 가을 학기 파운데이션에 지원 하시는 분들에게 특별 장학금도 있다고 합니다.
지원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지금이 딱! 타이밍 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