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 입학조건 및 콜렉과정

독일유학 (공립학교 학부, 석사, 박사 과정)은 학비가 무료입니다. 따라서, 학부이상 과정의 학생을 선발하는데 있어서, 독일어 실력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간혹 독어를 못하는 상태에서 바로 학부 독일 유학을 가고자 하는 문의가 있으나, 이는 불가능합니다. 유학피플에서는 독일 현지에서 콜렉과정(대학예비과정) 을 공부하고 본과로 입학하는 과정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독일유학, 입학조건 및 콜렉과정

독일대학교 입학지원 자격 및 요건

위에 표가 독일대학교에 입학조건 및 지원가능여부를 정리한 표입니다.

수능을 이제 막 마친 예비 지원자가 독일대학교로 바로 지원을 하기 위한 조건은 고등학교 3년 내신이 국어,영어,수학,과학 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각 과목의 점수가 60점 이하로 떨어진 적이 있으면 안 됩니다.

또한 수능 평균 4.4등급 이상이어야만 독일대학교에 다이렉트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원에 필요한 독일어 점수가 있어야 하는데, 한국에서 수능만 공부한 학생이 독어점수가 있을리가 만무하겠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수능을 이제 막 마친 학생이, 독일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고 있기가 어려운것이 당연합니다.


스튜디엔콜렉과정(독일대학 예비과정)

스튜디엔콜렉과정은 한국의 고3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독일 대학교 입학을 위해서 고등학교 3학년 과정을 이수하는 것으로 독일어를 배우는 과정이 아니고, 고 3과정입니다.

모든 수업은 독일어로 진행을 하니, 독일어를 잘 못 하면, 수업을 듣기가 어렵고, 그러면, 졸업자체가 어려워지겠습니다.

본 과정 후에 졸업시험과 같은 시험이 있는데, 이 시험을 통과를 해야만 대학교에 지원이 가능하니, 성적이 좋아야 합니다.

Point!!) 독일에서 대학교를 다니려면, 독일어를 기본적으로 해야 하며, 충분한 자격요건이 필요해서, 일반적으로 유학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독일대학교가 3년 과정이니, 스튜디오앤콜렉과정 1년은 공부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콜렉과정 지원 자격

  •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능 4.5등급 이하여야 하고, 전문대를 졸업했거나, 4년제대학에서 공부 중이라면 가능합니다.

  • 독일어 B2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지원과정

독일대학은 독일어만 잘 준비되어 있고, DSH(독일어 시험)합격이 어려워서, 기본 어학에만 1년이상 걸리기도 하고, 콜렉과정도 입학과 졸업이 복잡하고 어려우니, 독일유학을 쉽게만 생각해서는 안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