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영주권, 목수과정 파헤치기

캐나다영주권, 목수과정 파헤치기

최근 취업을 위해 캐나다로 유학을 결정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캐나다에서 어떤 분야로 취업을 해야할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신데요.

캐나다 취업 분야 중 취업률이 상당히 높은 직업 중 하나는 바로 '목수' 입니다.

한국에서는 많은 분들이 목수? 돈을 벌수 있어?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요. 캐나다는 전문 직업 중 하나로, 캐나다 내에서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또한, 캐나다는 목조건물이 대부분이며 노후화된 캐나다 주택 시장에 리노베이션 작업을 하며, 캐나다의 넓은 지리적 특성을 살려 꾸준히 개발을 진행 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도 활발하며, 수요가 꾸준히 좋은 전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재개발이 어렵기 때문에 겨울에는 리노베이션 팀으로 들어가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사계절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집을 다시 건축 할 때도, 건축팀과 목수 팀이 한 팀이 되어서 작업을 진행 하기 때문에 굉장히 전문적인 직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수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가장 궁금하신 것은 목수 라는 직업은 어떤일을 하게 되는 것일까요?대표적인 직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 Carpenter

  • Builder

  • Developers

  • Building Material Suppliers

위에도 살짝 이야기 드렸듯, Carpentry 전공은 목수 전공 뿐만아니라 Renovation 까지 함께 배우기 때문에 건축과 함께 일하는 개발 팀에도 들어갈 수 있으며, 개발 혹은 새 집을 짖기 어려운 겨울 철에는 노후된 시설을 보수 하는 작업까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새로 개발을 하고, 집을 짓고, 보수를 하는 모든 팀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 목수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한국에 목수 전공을 하여 캐나다에서 영주권까지도 취득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연봉을 받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아침 일찍 출근 하여, 오후3~4시 쯤 퇴근을 할 수 있는데요. 짧은 시간 일을 하면서 자신의 시간도 사용 할 수 있는 부분이 좋은 장점 중에도 하나입니다.

Carpenter in action
Photo by Ryno Marais / Unsplash

하지만, 주의 할 점도 함께 있습니다. 목수라는 직업은 체력적으로도 상당히 부담이 되는 일 일것입니다. 건강한 체력도 분명히 중요하겠죠. 최근 기술이 발전 되어서 기계 사용 및 이송장비 운전 등 다양한 자격증 또한 필요 합니다.

그래서, 체력적으로 자신이 있고 새로운 분야를 배워보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강력하게 추천 드리지만, 이 주의점을 꼭 생각하시고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반전도 있습니다. 최근 여성 목수가 많이 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컬리지 중 여성 목수를 위한 코스도 있어 남여를 떠나 자신이 목수가 되고 싶다고 하면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컬리지에서 목수를 전공 하려면?

실질적으로 많은 컬리지들이 Carpentry 전문 Program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중요한 직업이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을 쌓을수 있도록 지원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anshawe College, George Brown College, Conestoga College 에서는 Carpentry and Renovation 전공 학과를 통해 전문적인 목수를 양성 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Fanshawe College

숲의 도시라고 불리는 런던 지역에 있는 팬쇼 컬리지는 목수일을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런던의 대표공립 컬리지로서, 4만명 이상의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산업 협력을 통하여 졸업생들에게 보다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학위 : 2 year Diploma
입학시기 : September
예상학비 : CAD$17,600~

Fanshawe College
Fanshawe provides an exceptional education with flexible options. Full time and part time program options to earn a degree, diploma and graduate certificate
Carpentry and Renovation Technician
The Carpentry and Renovation Technician two-year college diploma program combines in-class learning with two co-operative education work terms. Students will learn the skills to handle tools, read blueprints, material methods, and construction practices. Graduates will also gain advanced skills in l…

George Brown College

조지 브라운 컬리지는 토론토 대표 공립 컬리지로서 30,000 여명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경험이 중요한 학생들에게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들과 실무 중신의 교육 과정, 그리고 현장감각을 극대화 시킨 최상의 실습 환경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또한, Carpentry 학과 중 입학시기가 가장 다양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원하는 시기에 입학 할 수가 있습니다.

학위 : 2 year Diploma
입학시기 : January, May, September
예상학비 : CAD$18,000~

Casa Loma
Casa Loma campus has five buildings and is situated on the stretch of Kendal Avenue between Davenport Road and MacPherson Avenue.
Carpentry and Renovation Technician Program T180
Carpentry and Renovation Technician Program T180

Conestoga College

코네스토가 컬리지는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온타리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공립 대학 입니다. 약 23,000 여명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졸업생 88% 이상이 졸업 후 6개월 이내 취업 할 정도로 취업률이 높아지고 있는 컬리지 입니다.

학위 : 2 year Diploma
입학시기 : January, May, September
예상학비 : CAD$14,000~

Your Ontario Community College for Full and Part-time studies | Conestoga College
Your Ontario Community College for Full and Part-time studies.
Carpentry and Renovation Technician | Full-time | Ontario College Diploma
The 2-year Carpentry and Renovation Technician Ontario College Diploma program at Conestoga College prepares you for a career in the residential and light commercial construction sector.

그 외에도 다양한 컬리지가 carpentry 전공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국제 학생들도 컬리지에서 공부하여 캐나다에서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서 취업률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죠!

특히 co-up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인턴쉽 기회를 가지고 있어서 학생들이 다양한 현장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작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한 파악도 할 수 있어서 컬리지 이후 캐나다 취업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유학피플은 여러분들이 캐나다 취업을 위해서 컬리지 과정을 거쳐 PGWP를 취득 하여 취업을 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woodworking using a miter saw
Photo by Samantha Fortney / Unsplash

목수 전공 그 이후는?

아마, 목수를 전공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컬리지 졸업 후 캐나다 취업을 하신 후 영주권을 생각 하고 계실 것입니다. 실제로 목수 전공을 하는 많은 분들이 영주권을 취득 하시고 캐나다에서 안정적으로 정착 하는 것을 목표로 유학을 시작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목수를 전공하시는 분들은 캐나다 취업 후 한국으로 돌아오시는 것이 아니라 캐나다 에서 영주권도 도전해 볼 것을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꼭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구요!

특히 캐나다는 목수 일을 하는데 있어 나이나 성별을 그렇게 중요시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장 가면 여자분들도 많이 있고, 40~50대분들도 일하고 있죠. 무거운 짐들은 기계들이 대신 올려 주기 때문에 짐을 들고 나르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오랜기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플랜을 세워야 할 때!

대부분의 목수 전공은 9월 학기가 메인 입니다. 따라서 1,5월에 입학 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으며, 9월 학기만 오픈 하는 경우 인기가 많아서 금방 입학 시기를 놓쳐버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언제 캐나다로 가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공부를 준비 해야할지 등 미리미리 준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학교를 정함에 있어서도 자신에게 맞는 학교는 어디인지, 자신이 어떤 부분을 더 중요시 생각 하는지 등 상담사와 긴밀하게 이야기 하여 최종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캐나다 컬리지는 영어공인성적과, 고등학교 졸업 자격증 및 성적증명서 가 필요합니다. 학교에 따라서 수학을 요구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를 미리 미리 확인 해야 합니다.

또한, 영어 점수가 없어서, 공부가 잼병이라 입학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유학피플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하여, 패스웨이 코스를 어래인지 해 드리고 있습니다.
걱정걱정 마시고, 빨리 움직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Uhakpeople 유학 무료상담
사전 예약제, 개인 맞춤형 최적화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