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패스웨이 전형
'미국대학교' 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학피플로 오는 가장 많은 질문이 바로 "내신이 낮은데 갈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인데요. 실제로 다이렉트 입학 외에도 다른 방법을 통하여 미국대학교에 진학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인 미국패스웨이 과정을 통한 미국대학교 입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thway 과정을 통한 미국 대학 입학
미국대학교를 입학 하는 방법에는 패스웨이 과정이 있습니다. 이 패스웨이는 유학생들을 위한 국제 전형이라고 생각 해주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미국대학교를 가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내신 뿐만 아니라 SAT/ACT 같은 미국 대입 입시 시험 및 에세이, 그 외에도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 활동 점수까지도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한국의 고등학교에서 교육을 듣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미국대학교의 기준을 맞추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 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죠. 국제 학생들은 영어 점수도 필요하여 토플이나 아이엘츠 점수도 준비해야하는 상황인데요. 성적 관리와 시험을 준비하면서 영어공인점수도 만드는것이 정말 어려운 상황입니다.
미국 대학의 입장에서도 각각의 국가 대입제도를 생각 했을 때, 유학생들이 미국 대학교에 입학 하기까지 벽에 부딫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으며 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만든것이 바로 이 패스웨이 과정입니다.
패스웨이는 내신과, 영어 성적만으로 입학이 가능한 프로그램 입니다. 영어 성적 또한 기준이 낮기 때문에 입시의 문턱이 크게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 왜 영어 조건도 낮고, 내신도 낮은 학생들을 뽑는건가요?
이런 의문이 생기죠. 왜 이렇게 뽑는걸까요? 먼저 이렇게 학생을 뽑는 이유중 하나는 학과에 대한 열의가 있는 학생들을 입학시켜, 학교 생활을 하면서 능력과 가능성을 학교에서 보고 본과에 진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입학을 하게 되면 전공 과목과 함께 영어 수업도 듣게 됩니다. 영어 수업을 통하여 부족한 영어 부분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영어 성적이 부족한 학생들도 수업에 참가 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 패스웨이는 코네티컷(University of Connecticut, UCONN) 나 베일러(Baylor Universtiy) 를 포함 하여 미국의 랭킹도 중상위권이 좋은 대학들이 실행 하고 있어 학생들이 자신이 목표로 하는 대학으로 만족스러운 진학을 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대학교 입학, Pathway 의 장점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패스웨이 과정을 통해 입학을 하는 경우 입학 문턱이 낮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내신은 5~6등급 학생들이 가장많이 진학 하고 있으며, 영어 공인점수는 학생들의 시험 점수에 맞춰서 진학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어점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대학에서 제공하는 어학연수 후 패스웨이 로도 진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합격을 받아두고 안전하게 영어 공부 부터 작실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진급이 결정 되어있는 상황이니 안정된 마음으로 공부에만 집중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두번째는 '미국생활의 적응'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미국으로 다이렉트 입학을 했을 경우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서 '미국 생활 적응' 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한국문화에 있다가, 갑자기 미국의 대학생이 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죠.
당장 낮밤이 달라지며, 사용 언어도 달라집니다. 그런 상황에서 패스웨이의 장점은 미국 대학교 시스템을 먼저 경험 하고 생활 부분도 안정적이게 진급을 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진급을 한 후에도 환경에 대한 적응 기간 없이 수업에 집중 할 수가 있습니다.
Pathway 입학의 주의할 점
패스웨이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확인 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주의사항을 확인 한 후에 지원을 하셔야 만족스러운 유학을 시작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패스웨이를 진행 하는 대학으로만 입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위에도 살짝 설명을 드렸듯이 패스웨이를 운영 하는 대학은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에 하버드 대학에 가고 싶은데 패스웨이 가능하냐? 하면 이부분은 안되는 것이죠. 다르게 이야기 한다면 선택의 폭이 조금은 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스웨이를 운영 하고 있는 대학 안에서 입학이 가능하다는 것이 첫번째 주의 해야할 점입니다.
두번째, 자신의 성적 수준에서 가능한 수업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아직 영어 실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본과 수업을 들어도 이해 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내신과, 영어성적에 맞는 수업으로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성적이 많이 낮은 경우에는 영어만 듣는 경우도 있으며, 영어+기본 교양과목들로만 수업을 듣게 되시는 경우도 발생 됩니다.
패스웨이 VS 커뮤니티 컬리지 VS 다이렉트 입학
많은 분들이 혼란을 겪는 부분이 이 세가지 일 것입니다. 나는 다이렉트 입학이 가능할까? 불가능하다면 커뮤니티 컬리지로 가야 할까 패스웨이로 가야할까? 아직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면 이부분은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대학이 다이렉트 입학이 가능하다구요? 내신과 영어점수 다 있으시구요? 그럼 다이렉트 입학을 하셔야 합니다. 다이렉트 입학이 가능한 상황에서 굳이 패스웨이를 진행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패스웨이는 자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교에 다이렉트 조건이 안될 경우 활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내신과 영어 성적이 충분하시다면 다이렉트 먼저 도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럼 내신과 영어성적이 부족한데... 나는 커뮤니티 컬리지를 가야 할까? 패스웨이를 해야할까?가 남죠. 먼저 학비 부분을 생각 한다면 커뮤니티 컬리지가 저렴 합니다. 입학 또한 용이 하기 때문에 쉬운 입학 + 저렴한 학비를 생각 하신다면 커뮤니티 컬리지가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대학교를 결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편입을 준비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대학을 선택하고 지원 해서 편입에 성공해야 합니다.
대학을 목표로 빨리 입학해서 졸업까지 가고 싶다 라는 분들에게는 패스웨이를 추천 드립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 비하여 학비가 비싼 부분은 있습니다. 대신 대학교 학생으로서 빠르게 정착하고 학점을 어느정도 취득해서 바로 2학년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영어공부와 기본 과목들을 들으며 자신의 실력도 쌓을 수 있습니다.
Pathway 입학 어떻게 해야할까?
패스웨이를 통해서 대학에 입학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그럼 Pathway 입학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학교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성적증명서 와 영어성적이 있다면 영어공인성적증명서 를 함께 가지고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유학피플과 함께 프리스크리닝을 받으세요! 그렇다면 자신의 내신과 영어성적으로 어떤 대학을 갈 수 있으며 어떻게 지원 하는 것이 좋을지 확인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내신은 5등급 학생 부터 9등급 학생까지도 가능하며 4등급 학생들은 다이렉트 지원 가능한 학교와 패스웨이 가능한 학교 등도 함께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대학교, 딱 한가지만은 정답이 아닙니다!
요즘 한국 대학도 마찬가지겠지만, 입시라는 것이 꼭 한가지만은 아닙니다. 따라서 제일 먼저 파악 해야 할 것은 '자신의 상태' 입니다. 자신의 상태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입학 방법을 선택 해야합니다.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상태 확인과, 앞으로 대학 입학까지의 플랜을 집중적으로 준비해야합니다.
유학피플과 함께 대학 입학까지의 플랜을 준비 하고 성공적인 유학을 시작 하시기 바라겠습니다.